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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1마력 '신형 V2 엔진' 탑재!" 두카티, 5세대 몬스터 전격 공개

주행요정 2025. 10.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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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카티가 2026년형 5세대 몬스터를 공개했습니다. 111마력의 신형 V2 엔진에 IVT(가변 타이밍 시스템)를 탑재하고, 175kg의 경량화된 차체와 개선된 디자인, 첨단 전자장비를 갖춘 5세대 몬스터의 모든 것을 심층 분석합니다.

두카티, 111마력 신형 V2 엔진 탑재한 '5세대 몬스터' 공개

1. '네이키드 바이크'의 전설, 몬스터의 귀환

안녕하세요. '네이키드 스포츠 모터사이클'이라는 장르 그 자체를 창조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모델이죠. 두카티가 10월 23일, '두카티 월드 프리미어 2026' 행사를 통해 **5세대 '몬스터(Monster)'**를 전격 공개했습니다.

1992년 독일 쾰른 모터쇼에서 첫선을 보인 이래, 몬스터는 엔진과 프레임, 휠이라는 바이크의 본질적인 요소만을 남긴 파격적인 디자인으로 전 세계 라이더들의 심장을 뛰게 만들었는데요.

이번에 공개된 5세대 몬스터는, 1세대의 디자인 언어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하는 동시에, 두카티의 최신예 기술인 IVT(가변 흡기 타이밍) 시스템을 탑재한 신형 V2 엔진을 얹어, '몬스터'라는 이름의 명성을 이어갈 준비를 마쳤습니다.

2. 디자인: 1세대의 철학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하다

5세대 몬스터의 디자인은, 1세대 몬스터가 추구했던 '단순함의 미학'을 현대적으로 완벽하게 계승했습니다. 슬림하면서도 근육질의 스포티한 차체를 통해, 네이키드 모터사이클 본연의 매력을 극대화했는데요.

  • 헤드라이트: 풀 LED가 적용된 헤드라이트는, 이제 두카티 네이키드 라인업의 상징이 된 **'더블 C' 형태의 주간주행등(DRL)**이 적용되어 강렬한 인상을 줍니다.
  • 시트 및 차체: 사이드 패널 커버는 시트와 자연스럽게 연결되어 일체감을 높였습니다. 특히, 시트고(시트 높이)는 815mm로 기존보다 5mm 낮아져, 라이더의 발착지성이 한층 더 좋아졌습니다. 여기에, '로우 시트'와 '로우 서스펜션' 옵션을 통하면, 최대 775mm까지 시트고를 낮출 수 있어 더 많은 라이더를 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 라이더 편의성: 라디에이터에서 발생하는 뜨거운 열기를 바깥쪽으로 원활하게 배출시키는 설계를 적용하여, 도심 주행이나 정차 시 라이더가 느끼는 '열감'을 획기적으로 줄였습니다.

3. 심장: 'IVT'를 품은 111마력 890cc 신형 V2 엔진

이번 5세대 몬스터의 가장 큰 혁신은 바로 '엔진'입니다.
두카티의 최신형 890cc 신형 V2 엔진은, 이전 세대 엔진보다 무려 5.9kg이나 경량화되었음에도 불구하고, 폭발적인 성능을 자랑합니다.

  • 최고출력: 9,000rpm에서 111마력
  • 최대토크: 7,250rpm에서 91.1Nm

엔진의 핵심은, 두카티의 최신 기술인 **'IVT(가변 흡기 타이밍) 시스템'**의 적용입니다. 이 기술 덕분에, 저회전 RPM 구간에서의 엔진 반응이 훨씬 더 부드러워져, 도심 주행에서의 스트레스를 크게 줄였습니다.

하지만, '몬스터' 본연의 야성은 잃지 않았습니다. 4,000rpm부터 10,000rpm에 이르는 넓은 구간에서 최대 토크의 80% 이상을 뿜어내어, 라이더가 원할 때 언제든 경쾌하고 짜릿한 주행 감각을 선사합니다. 또한, 내구성을 대폭 향상시켜, 밸브 간극 점검 주기가 4만 5천 km(2만 8천 마일)로 늘어난 점도 환영할 만한 소식입니다.

4. 섀시: '경량화'와 '민첩성'에 집중하다

5세대 몬스터는 '민첩성'과 '조작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차체 구조에도 큰 변화를 주었습니다.

  • 차체: 섀시는 '파니갈레 V4'에서 영감을 받은 모노코크 프레임과 더블 사이드 스윙암, 그리고 트렐리스 구조의 리어 서브프레임으로 구성됩니다.
  • 경량화: 그 결과, 공차 중량은 175kg으로, 이전 모델보다 4kg이나 가벼워졌습니다. 이 경량화된 차체는, 라이더가 코너에서 바이크를 더욱더 민첩하고 날카롭게 제어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5. 첨단 기술: 강력한 성능을 안전하게 제어하다

강력해진 성능만큼, 그것을 뒷받침하는 제동력과 전자 장비도 대폭 업그레이드되었습니다.

  • 브레이크: 브레이크 시스템의 명가, **브렘보(Brembo)**의 320mm 더블 디스크와 M4.32 래디얼 캘리퍼가 채용되었습니다. 이 조합은, 초기 제동감은 부드럽지만, 라이더가 필요로 하는 순간에는 아주 강력한 제동력을 즉각적으로 보여줍니다.
  • 타이어: 피렐리(Pirelli)의 고성능 스포츠 타이어인 '디아블로 로쏘 IV'가 기본으로 적용되었습니다. (전륜 120/70, 후륜 180/55)
  • 전자 장비: 라이더의 안전을 위한 첨단 전자 장비도 대거 탑재되었습니다.
    • 4가지 라이딩 모드: 스포트(Sport), 로드(Road), 어반(Urban), 웨트(Wet)
    • 안전 사양: DTC(트랙션 컨트롤), DWC(윌리 컨트롤), EBC(엔진 브레이크 컨트롤), 코너링 ABS 등

6. 편의사양 및 커스텀 파츠

신형 몬스터는 라이더의 편의성과 개성을 위한 사양도 놓치지 않았습니다.
새로운 형태의 조이스틱 컨트롤이 적용된 5인치 TFT 디스플레이는, 두카티 멀티미디어 시스템(DMS)과 '턴바이턴 내비게이션'까지 지원하여 편의성을 높였습니다.

또한, 라이더의 개성을 표현할 수 있도록 다양한 '커스텀 파츠'를 지원합니다. 카본 파이버 및 알루미늄 파츠, 알칸타라 스포츠 시트는 물론이고, 두카티의 영원한 파트너인 **'떼르미뇨니(Termignoni)'**와 협업한 티타늄 머플러 등, 다양한 순정 액세서리도 함께 선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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