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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차주들, 이제 세금 더 내야 할까? 자동차세 개편의 내막!

주행요정 2023. 8. 24.

자동차세 개편의 필요성

자동차세의 개편이 필요한 시점이 도래했다. 현재의 배기량 중심의 세금 체계는 전기차와 수소차와 같은 친환경 차량에 대한 세금 부과가 불합리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이로 인해 전기차 차주들 사이에서 불안한 분위기가 형성되고 있다.

배기량 중심의 자동차세 체계

현행 자동차세는 배기량에 따라 cc당 18~200원을 부과하고 있다. 전기차와 수소차는 배기량이 없기 때문에 정액 10만원으로 책정되고 있다. 이로 인해 고가의 수입 전기차가 국산 준중형 세단보다 세금이 저렴한 경우가 발생하고 있다.

전기차 차주들의 반응

전기차 차주들은 자동차세 개편에 대한 불안감을 표현하고 있다. 일부는 "친환경차로서의 이점이 사라졌다"고 아쉬워하며, 다른 일부는 "친환경 취지는 유지했으면 좋겠다"고 주장하고 있다.

국민참여토론과 여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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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통령실은 자동차세 산정 방식 변경에 대한 국민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국민참여토론을 개최하고 있다. 특히 '차량 가격'을 기준으로 자동차세를 책정해야 한다는 의견이 다수로 보이며, 국민 토론 글에는 추천 수가 비추천보다 높다.

친환경 자동차 산업의 미래

자동차세 개편은 친환경 자동차 산업 확대의 발목을 잡을 수 있다는 의견도 있다. 전기차 구매자들은 유지비 상승으로 전기차를 살 이유가 없어 보인다며, "친환경 차 보급정책 포기선언이나 다름없다"고 지적하고 있다.

자동차세 개편의 방향

자동차세의 개편은 필요하나, 이를 위해서는 친환경 차량의 성격과 가치를 고려한 세금 체계의 마련이 필요하다. 또한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등 외국과의 조약과 어긋나지 않는 방식으로 세제 개편이 이루어져야 한다. 전기차와 수소차의 세금 부과가 재산이나 환경오염 등 자동차가 가지는 복합적인 성격을 골고루 반영하는 체계를 구축하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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