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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수입차 관세 25% 인상 검토…미국·유럽 자동차 위기!"

주행요정 2024. 5. 27.

중국 정부가 수입차에 대한 관세를 25% 인상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이는 미국이 중국산 전기차에 대해 관세를 100%로 인상한 것에 대응하기 위한 조치로 보입니다.

수입차 관세 인상 배경

중국 정부의 발표

지난 21일, EU 주재 중국상공회의소는 SNS 'X'(구 트위터)를 통해 "중국 정부가 고배기량 엔진을 장착한 수입산 자동차에 대해 일시적으로 관세율 인상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중국 관영 매체인 글로벌타임즈에 따르면, 중국 자동차기술연구센터의 류빈 부소장은 “2500cc 이상의 고배기량 엔진을 장착한 수입차에 대한 관세 인상이 필요하다”며 "WTO(세계무역기구) 규정을 준수하면서 최대 25%까지 일시적으로 관세를 인상할 수 있다"고 언급했습니다.

미국과 EU의 관세 인상

최근 미국 바이든 정부는 "전기차 반도체 및 의료품을 포함한 중국산 수입품"에 대해 관세를 인상한다고 발표했습니다. 특히 중국산 전기차에 대해서는 기존 관세 25%에서 100%까지 인상하기로 했습니다. 이는 중국의 공급과잉과 불공정한 무역 관행을 이유로 들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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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U 역시 지난해부터 유럽 내 자동차 제조사들의 판매량에 위협을 받자, 중국산 전기차에 대한 보조금 조사를 시작했습니다. 이는 관세 인상을 위한 사전 조치로 해석됩니다. 최근에는 중국산 전기차에 한해 수입 관세를 50% 인상하는 안도 고려 중이라는 소식이 전해졌습니다.

중국 수입차 시장 현황

고배기량 엔진 자동차의 비중

중국은 지난해 2500cc 이상의 고배기량 엔진이 탑재된 자동차를 25만대 수입했습니다. 이는 중국 전체 수입차 시장의 32%를 차지합니다. 또한, 중국에서 판매되는 고배기량 엔진 신차 시장에서 수입차가 차지하는 점유율은 80%에 달합니다. 현재 중국 상무부는 유럽 브랜드의 자동차에 관세 15%를 부과하고 있습니다.

관세 인상의 영향

이번 인상안이 통과될 경우, 재규어랜드로버, BMW, 메르세데스 및 아우디와 같은 유럽 프리미엄 자동차 제조사들이 가장 큰 타격을 받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대표적으로 중국에서 인기가 높은 포르쉐 카이엔의 가격이 급등할 전망입니다.

중국 정부의 입장

중국 정부는 이번 관세 인상안의 취지에 대해 "탄소 중립 및 녹색 발전을 가속화하려는 의지를 반영한 것"이라며, "이번 조치는 일부 국가 및 지역에서 취하는 보호주의 조치와는 근본적으로 다르다"고 강조했습니다. 이는 최근 미국과 EU가 중국 전기차에 대한 관세 인상과 보조금 조사를 진행한 것에 대한 대응으로 보입니다.

결론

중국의 수입차 관세 인상 검토는 글로벌 자동차 시장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미국과 EU의 관세 인상에 대한 대응 조치로서, 주요 유럽 자동차 제조사들에게 큰 타격이 예상됩니다. 앞으로 이와 같은 무역 갈등이 어떻게 전개될지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3줄 요약

  1. 중국 정부가 수입차에 대한 관세를 25% 인상하는 방안을 검토 중입니다.
  2. 이는 미국과 EU의 중국산 전기차에 대한 관세 인상에 대응하기 위한 조치입니다.
  3. 이번 관세 인상안이 통과되면 유럽 프리미엄 자동차 제조사들이 큰 타격을 받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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