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폴스타, '네이버 웨일' 탑재… '테슬라'처럼 될 수 있을까?

주행요정 2025. 9.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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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분, 안녕하세요! "자동차는 출고되는 순간부터 '구형'이 된다." 정말 지긋지긋한 말이죠. 수천만 원을 주고 산 내 차가, 1년만 지나도 구닥다리 취급을 받는 그 씁쓸한 현실.

그런데, 만약 제가, "시간이 지날수록 오히려 '신형'이 되는 자동차가 있다"고 말씀드린다면 어떨까요? 바로, 'OTA(Over-the-Air)'라는 무선 업데이트 기술을 가장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는 브랜드, '폴스타(Polestar)' 이야기입니다.

그리고 바로 어제! 폴스타코리아가, 오는 11월, 기존에 출고된 모든 차량을 대상으로 그야말로 '역대급' OTA 업데이트를 진행한다고 발표했습니다. 핵심은, 자동차 안에서 '유튜브'와 '쿠팡플레이'를 볼 수 있는 '네이버 웨일' 브라우저가 탑재된다는 것인데요! 오늘은 그래서! 단순한 '기능 추가'를 넘어, 자동차의 개념을 바꾸고 있는 폴스타의 대규모 업데이트에 대해 낱낱이 파헤쳐 보겠습니다.


"내 차에서 '유튜브'를? 폴스타, 11월 OTA 업데이트로 '네이버 웨일' 탑재!" (ft. 멜론, 티맵)

폴스타 11월 OTA 업데이트

'자동차는 더 이상 '기계'가 아니라, '디바이스'다.'

이번 폴스타의 대규모 업데이트는, 이 명제를 가장 확실하게 증명하는 사건입니다. '네이버 웨일'이라는 웹 플랫폼을 차량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에 통째로 이식함으로써, 이제 폴스타는 단순한 '이동 수단'을 넘어, 달리는 '스마트폰'이자 '엔터테인먼트 허브'로 진화했습니다.

물론, 운전 중에 '유튜브'를 보는 것이 얼마나 실용적일지에 대한 의문은 여전히 남습니다. 하지만, 'OTA 업데이트'를 통해 내 차의 가치가 시간이 지날수록 오히려 '향상'될 수 있다는 것을, 그리고 그 약속을 꾸준히 지켜나가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 것만으로도, 이번 업데이트는 충분히 성공적이라고 평가할 수 있습니다.

"OTA, '새 차'를 만드는 마법 (폴스타의 전략)"

먼저, 'OTA'가 얼마나 대단한 것인지부터 알아야 합니다.
'OTA'는, 우리가 스마트폰 운영체제를 업데이트하듯이, 무선 통신을 통해 자동차의 소프트웨어를 업데이트하는 기술입니다. 즉, 서비스센터에 방문하지 않아도, 주차장에 세워둔 내 차가 자고 일어나면 새로운 기능이 추가된 '새 차'가 되어있는 마법 같은 경험을 할 수 있는 것이죠.

폴스타코리아는, 한국 시장 진출 이후 지금까지 총 17번의 크고 작은 OTA 업데이트를 진행해왔습니다. 그리고 이번 11월, 그 정점을 찍는 '역대급' 업데이트를 예고한 것입니다. 대상 차량은, 현재까지 출고된 모든 폴스타2 및 폴스타4, 약 7천대입니다.

"그래서, 11월 업데이트의 '핵심'은 무엇인가?"

  • 1. 내 차에서 '유튜브'와 '쿠팡플레이'를? ('네이버 웨일' 탑재)
    이번 업데이트의 가장 큰 핵심입니다. 폴스타의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에, 네이버의 웹 브라우저 '웨일'이 탑재됩니다.
    "아니, 차에서 웹서핑 할 일이 얼마나 있다고..." 하고 생각하셨다면, 이건 본질을 전혀 못 보신 겁니다. '웨일'의 탑재가 의미하는 것은, 단순히 '웹 브라우저'가 하나 추가되는 것이 아닙니다.
  • '웨일'은, 유튜브나 쿠팡플레이 같은 OTT 서비스, 인스타그램이나 틱톡 같은 SNS, 그리고 네이버 웹툰까지, 수많은 웹 기반 애플리케이션을 구동할 수 있는 하나의 '플랫폼'입니다. 즉, 이제 당신은 전기차 충전소에서 충전을 기다리는 동안, 혹은 차 안에서 누군가를 기다리는 동안, 더 이상 작은 스마트폰 화면이 아니라, 자동차의 큼직한 중앙 디스플레이로 이 모든 콘텐츠를 즐길 수 있게 된 것입니다!
  • 2. 이제 '멜론'까지! (확장되는 엔터테인먼트)
    기존에 탑재되어 있던 '플로(FLO)'에 이어, 국내 최대 음원 플랫폼인 '멜론(Melon)'까지 추가됩니다. 물론, 이 모든 것은 "아리야, OOO 노래 틀어줘" 하는 식의 음성인식으로 완벽하게 제어되죠.

"과연, '운전' 중에 쓸모가 있을까? (현실적인 고민)"

물론, 장밋빛 미래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이 모든 화려한 기능들은, 운전자의 '안전'을 위해 주차 중에만 사용 가능할 확률이 높습니다. 그렇다면, "이게 과연 실용성이 있는 기능인가?" 하는 근본적인 질문에 부딪히게 되죠.

하지만, 관점을 조금만 바꿔보면 어떨까요.
'전기차' 시대의 도래는, 우리에게 '충전'이라는 새로운 '기다림'의 시간을 선물했습니다. 폴스타의 이번 업데이트는, 바로 그 피할 수 없는 '기다림의 시간'을, 가장 '즐거운 시간'으로 바꾸어주려는, 아주 영리하고도 시의적절한 시도라고 볼 수 있습니다.


마무리하며

솔직히, '하드웨어'의 시대는 저물고 있습니다. 이제 자동차의 가치는, 얼마나 강력한 '소프트웨어'를 가지고 있으며, 그것을 얼마나 꾸준히 '업데이트'해주는가에 따라 결정될 것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한번 팔면 끝'이 아니라, OTA를 통해 고객의 차를 계속해서 '새 차'로 만들어주려는 폴스타의 그 집요한 노력만큼은, 다른 모든 자동차 브랜드들이 반드시 본받아야 할 점이라고 생각합니다.

다음 주에는 '그래서, 폴스타가 탑재한 TMAP은 순정 내비게이션보다 정말 좋을까?' 그 진실에 대해 파헤쳐 보겠습니다.

(※ 이번 OTA 업데이트의 구체적인 배포 일정은 폴스타코리아 공식 홈페이지차량 내 알림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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