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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충전 제한, 정말 필요한가? 전문가들의 반전 의견!

주행요정 2024. 8. 26.

안녕하세요, 오늘은 K 배터리와 수입 배터리에 대해 이야기해 보려고 해요. 간단히 말해서, 착한 K 배터리와 나쁜 수입 배터리를 비교해 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K 배터리의 점유율과 화재율 비교

먼저, K 배터리가 얼마나 많이 사용되고 있는지부터 볼게요. 현재 전기차 등록대수가 약 55만 대 정도인데, 그중 K 배터리가 탑재된 전기차는 약 62%라고 합니다. 그런데 전기차 화재에 대해서 이야기해 볼까요? 지난 6년간 전기차 화재는 총 139건이 발생했는데, 2023년 한 해에만 72건이 일어났어요. 전기차 화재가 계속 이슈가 되면서, "전기차는 왜 이렇게 자주 불이 나나요?"라고 묻는 분들이 많죠. 사실 2023년 기준으로 보면, 한 달에 평균 6건 정도의 전기차 화재가 발생한 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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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 내연기관 차량의 화재는 어땠을까요? 같은 해에 무려 3,739건의 화재가 발생했어요. 전기차보다 훨씬 많죠? 하루에 10건 이상 꾸준히 화재가 발생하는데도 불구하고, 기사화되지 않아서 우리가 잘 모를 뿐이에요. 전기차는 불이 나면 대서특필되니까 자주 일어나는 것처럼 보이는 거죠.

전기차 배터리 화재, K 배터리가 정말 안전할까?

자, 이제 본론으로 들어가서 전기차 배터리 화재를 살펴볼게요. 지난 6년간 발생한 139건의 전기차 화재 중, 배터리에서 시작된 화재는 75건이었어요. 이 중 K 배터리가 원인이 된 화재는 몇 건일까요? LG 에너지 솔루션이 43건, SK가 22건, 삼성 SDI가 2건으로, 총 67건이 K 배터리에서 발생했어요. 비율로 따지면 약 89.3%에 해당합니다. 그런데 K 배터리의 시장 점유율은 62%였죠. 이걸 보면, K 배터리에서 불이 많이 나는 것 같지 않나요? 시장 점유율을 감안했을 때, 화재 발생 비율이 꽤 높다는 걸 알 수 있어요.

전문가들의 의견, 그리고 현실

서울시는 전기차 충전을 90% 이하로 제한해야 한다고 주장했어요. 그 이유는 배터리 안전 마진을 확보하기 위해서인데, 이에 대해 전문가들은 어떻게 생각할까요? 디지털타임스의 박한나 기자는 전기차에 대한 마녀사냥이 근거 없다고 주장하면서, 성균관대 에너지 과학과 윤원섭 교수님은 과충전이 위험할 수 있지만, 이미 셀을 만드는 회사들이 과충전을 방지하는 기술을 가지고 있다고 말했어요. 이양구 자동차 기술 융합원 원장님도 이번 충전 제한 조치는 사실 효과가 미비하고, 오히려 전동화를 위축시킬 뿐이라고 지적했죠.

전기차에 대한 불안감 때문에 이런 조치가 나왔지만, 실질적으로는 더 심도 있는 논의와 검토가 필요하다는 거죠. 무조건적인 충전 제한보다는, 소방 시설 강화나 다른 방법으로 안전을 확보하는 게 더 중요하다는 의견입니다.

마무리

오늘 이야기의 핵심은, K 배터리와 수입 배터리의 화재 비율을 비교해보면 K 배터리에서 더 많은 화재가 발생한다는 점입니다. 하지만 이걸 단순히 배터리 문제로만 볼 수는 없겠죠. 전기차 충전 제한도 성급하게 결정할 게 아니라, 전문가들이 충분히 검토한 후에 시행하는 게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하고 싶어요.

오늘의 이야기가 도움이 되셨다면, 다음에도 흥미로운 주제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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