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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충전 구역에 내연차 주차? 제정신인가요? (현실과 동떨어진 황당 법안)"

주행요정 2025. 7.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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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 여러분. 오늘도 정말 안타깝고 답답한 소식을 하나 전해드려야 할 것 같습니다. 지난 정권에서도 대선 기간 동안 "전기차 충전비 동결, 가즈아!"를 외치다가, 취임하자마자 요금을 인상했던 것을 똑똑히 기억하는데요. 이번 정권 역시 시작하자마자 아주 큰 거 하나 터뜨릴 것 같네요.

지난 대선 기간 동안, 이재명 대통령 캠프에서는 2030년까지 전기차 보급률을 50%까지 늘리겠다는 야심 찬 공약을 내세웠었죠. 그런데 바로 어제, 더불어민주당 문진석 의원이 심야 시간대에 전기차 충전 구역에 내연기관차의 주차를 허용하는 개정안을 대표 발의했다는, 그야말로 어처구니없는 소식이 들려왔습니다.

"합리적으로 주차 갈등을 조정하겠다"는 그럴듯한 명분을 내세웠는데... 하... 오늘은 그래서! 이 황당한 법안이 왜 현실을 전혀 모르는 '탁상공론'이며, 결국 "전기차 사지 마라!"는 소리와 다름없는 것인지, 아주 신랄하게 한번 파헤쳐 보도록 하겠습니다.

"전기차 충전 구역에 내연차 주차? 이게 진짜 합리적인 정책 맞나요?" (ft. 갈라파고스 대한민국)

전기차 보급률 50%를 외치던 정부가, 이제는 전기차 오너들의 숨통을 끊어버리려는 걸까요?


✅ '전기차 충전구역 주차 허용' 법안, 뭐가 문제일까?

구분 내용 '한마디' 요약
핵심 내용 심야 시간에 전기차 충전 구역에 내연기관차 주차를 허용하는 개정안 발의 "전기차 오너들 다 죽으라는 소리?"
내세우는 명분 '합리적인' 주차 갈등 조정 "가장 필요한 시간에 뺏는 게 합리적이라고요?"
현실 (문제점) 전기차 충전은 대부분 심야 시간에 10시간 이상 이루어짐. 현실과 동떨어진 '탁상공론' "낮에는 텅텅 비는데, 왜 굳이 밤에만..."
예상 결과 기존 전기차 오너 '충전 대란' 심화, 예비 오너 구매 의지 하락, 정부의 전기차 보급 목표와 정면 역행 "이러니 '갈라파고스' 소리 듣는 겁니다!"

"현실을 전혀 모르는 '탁상공론' (심야 시간에 충전하는데, 심야 시간에 주차를 허용?)"

개정안의 취지는 "합리적으로 주차 갈등을 조정하겠다"는 것이었죠. 자, 여기서 '합리적'이라는 말의 뜻은 '이론이나 이치에 합당하다', 즉 양쪽 모두를 위할 수 있는 방법을 뜻합니다.

그런데 과연 이 법안이 합리적일까요?

공동주택 내 전기차 충전 시설을 한번 돌아보세요. 전기차 주차 구역이 한가하게 비어있는 시간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출근한 '낮 시간'입니다. 그리고 전기차 오너들이 집에 돌아와 충전기를 물리는 시간은, 바로 오후 6시부터 다음 날 오전 9시 사이인 '심야 시간'이죠.

특히 아파트와 같은 공동주택에 설치된 충전기는 대부분 7kW급의 '완속 충전기'예요. 이 경우, 보통 60~80kWh 용량의 배터리를 가진 전기차를 잔량이 거의 없는 상태에서 풀 충전하려면, 적어도 10시간 이상이 소요됩니다. 즉, 세컨드 카나 마트용 전기차가 아니라면, 대부분의 전기차 충전 수요는 퇴근 후 주차하면서 시작되어, 밤새도록 이어지는 '심야 시간'에 10시간 이상 연속으로 이루어진다고 보시면 되는 거예요.

그런데 바로 그 황금 같은 충전 시간에, 내연기관차의 주차를 허용해서 충전을 하기 힘든 상황을 만들겠다니! 안 그래도 이미 전기차 오너들끼리 '충전 전쟁'을 벌이고 있는 현재 상황에서, 이건 정말이지 현실을 1도 모르는 최악의 '탁상공론'이라고밖에 할 수 없습니다.

"결국 '전기차 사지 마라'는 소리 아닌가요? (예비 오너들까지 등 돌리는 이유)"

이번 개정안의 가장 큰 문제점은, 현재 전기차를 보유하고 있는 사람들의 불편을 가중시키는 것에서 그치지 않는다는 점이에요. 바로, 전기차 구매를 고민하고 있던 예비 오너들의 구매 의지까지 완전히 꺾어 버린다는 데에 있죠.

"집밥(자택 충전)이 안 되면 전기차는 사는 게 아니다"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편리한 자택 충전은 전기차의 가장 큰 매력 포인트 중 하나예요. 그런데 집밥 사용에 대한 불확실성이 이렇게 커진다면, 과연 누가 선뜻 비싼 돈을 주고 전기차를 구매하려고 할까요?

"50% 보급률? 5%나 되겠어요? (공약과 역행하는 정책)"

현재 대한민국 국회 상황을 보면, 높은 확률로 이 황당한 개정안은 통과가 될 것으로 보여지는데요. 만약 이 개정안이 정말로 통과가 되게 된다면, 말 그대로 기존에 전기차를 잘 타고 있던 공동주택 거주자들까지도 "아, 더러워서 못 타겠다!" 하며 전기차를 팔게 되는 분위기로 이어질 수 있을 것 같아요.

그렇게 되면, 이재명 정부가 공약으로 내세웠던 '전기차 보급률 50%'는커녕, 오히려 '전기차 보급률 5%' 달성이 더 빠른 상황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갈라파고스 대한민국은 계속됩니다"

오늘은 정말이지, 너무나도 안타까운 소식을 전해드려 봤습니다. "도대체 왜?"라는 질문만 머릿속을 맴도네요.

결국 전기차 오너들만 또다시 고통받게 될 이 황당한 법안!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정말 주차 갈등 해결에 도움이 될까요, 아니면 전기차 보급을 막는 최악의 '트롤링'일까요? 댓글로 함께 분노해주세요!

다음 주에는 '학교 내 전기차 충전기 설치 반대' 조례안 추진 소식에 대한 신랄한 비판으로 돌아올 테니, 구독 잊지 마세요! 🔥

(※ 관련 법안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은 '국회 의안정보시스템'에서 직접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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