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급행차로부터 IC 신설까지, 고속도로 정체 해결을 위한 정부의 대책!

주행요정 2024. 4. 25.

2026년까지 고속도로 정체 30% 감축 목표, 정부의 대책은?

고속도로에서 자주 겪는 차량 정체, 이제는 조금 나아질 전망입니다. 정부는 2026년까지 고속도로 상습 정체구간을 30% 줄인다는 야심 찬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이를 위한 구체적인 대책으로는 급행차로 도입, 신규 IC 설치, 고속도로 확장 및 신설 등 다양한 방안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급행차로와 버스전용차로 확대

정부는 교통 흐름을 개선하기 위해 급행차로 도입을 검토 중입니다. 이 급행차로는 장거리 운전자들이 더 빠르게 목적지에 도달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할 예정입니다. 또한, 평일 경부선에는 버스전용차로를 확대하여 대중교통의 효율성을 높이고, 주말 영동선의 버스전용차로는 폐지하기로 했습니다.

고속도로 신설 및 확장

고속도로의 신설 및 확장 작업도 순차적으로 진행될 예정입니다. 세종-안성, 안성-용인, 용인~구리 등의 구간이 신규로 개통되며, 이는 상습 정체 구간의 교통 흐름을 크게 개선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IC 신설 및 개선

교통 정체를 완화하기 위해 새로운 IC를 추가하고, 기존의 IC를 개선하는 작업도 계획되어 있습니다. 이는 차량의 흐름을 분산시켜 더 원활한 교통 소통을 도모할 것입니다. 특히, 교통 정체가 심각한 몇몇 지점에는 우선적으로 개선 작업이 이루어질 예정입니다.

이외에도 정부는 램프미터링과 같은 교통 관리 기술을 도입하여 고속도로 진입부의 교통량을 조절하고, 교통 사고 발생 시 빠른 대응을 위한 시스템 구축에도 힘쓸 계획입니다. 이 모든 조치는 우리의 일상 속 불편함을 줄이고, 보다 빠르고 안전한 도로 환경을 만드는 데 기여할 것입니다. 고속도로에서의 원활한 교통 흐름은 모두의 바람이 아닐까 싶습니다.

3줄 요약

  • 정부는 2026년까지 고속도로 상습 정체 구간을 30% 줄이는 목표 아래, 급행차로 도입 및 고속도로 확장을 포함한 다양한 교통 개선 계획을 추진합니다.
  • 경부선에는 평일 버스전용차로를 확대하고, 주말 영동선의 버스전용차로는 폐지하기로 결정하며, 이는 대중교통의 효율성 증대를 목표로 합니다.
  • 또한, IC 신설과 기존 IC 개선을 통해 교통 정체를 완화하고, 램프미터링 시스템 도입으로 고속도로 진입부의 교통량 조절을 강화할 계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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