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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렌터카와 국토교통부의 협력, 온실가스 감축!

주행요정 2023. 9. 11.

국토교통부의 온실가스 감축 노력 전기차 도입과 배출권거래제 외부사업

온실가스 감축은 현재 글로벌 이슈 중 하나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특히, 국토교통부는 이 문제에 대한 해결책으로 배출권거래제 외부사업을 도입하였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국토교통부의 이러한 노력과 그 효과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배출권거래제 외부사업이란?

배출권거래제 외부사업은 온실가스 감축 의무가 없는 업체가 자발적으로 실시하는 온실가스 감축사업입니다. 이는 국가온실가스 감축목표 달성을 위한 주요 제도 중 하나로, 국토교통부는 이를 통해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려는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승인된 외부사업 4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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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유 전기차 도입

  • 개요: 공유 전기차 도입은 온실가스 감축의 주요 방안 중 하나로, 내연기관 차량을 전기차로 교체하여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는 사업입니다.
  • 효과: 특히, 공유전기차 업체인 SK렌터카는 이 사업을 통해 2033년까지 전기차 28만 대를 도입하며 약 39만 2000톤의 온실가스를 감축할 계획입니다.
  • 기대효과: 전기차의 확산과 함께 국민들의 환경 인식 향상 및 탄소 중립 사회 구현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보일러 난방방식 전환 (중앙 → 지역난방)

  • 개요: 기존의 중앙난방 시스템을 지역난방 시스템으로 전환하여 에너지 효율을 높이고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는 사업입니다.
  • 효과: 지역난방은 중앙난방에 비해 에너지 손실이 적어, 에너지 사용량을 줄일 수 있습니다.
  • 기대효과: 에너지 비용 절감 및 지역 환경 개선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승강기 회생제동장치 설치

  • 개요: 승강기 운행 중 발생하는 에너지를 회수하여 재사용하는 회생제동장치를 설치하는 사업입니다.
  • 효과: 회생제동장치는 승강기의 에너지 소비를 줄여주며, 전력 사용량을 감소시킵니다.
  • 기대효과: 전기 사용량 감소로 인한 전기 요금 절감 및 온실가스 감축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히트펌프 대체

  • 개요: 기존의 난방 및 냉방 시스템을 효율적인 히트펌프로 교체하는 사업입니다.
  • 효과: 히트펌프는 고효율의 에너지 전환 능력을 가지고 있어, 에너지 소비를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 기대효과: 에너지 사용량 감소, 난방 및 냉방 비용 절감, 그리고 온실가스 배출량 감소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공유전기차 도입의 중요성

공유전기차 도입은 이 중에서도 특히 주목받는 사업입니다. SK렌터카와 같은 공유전기차 업체는 내연기관 공유차량을 전기자동차로 교체하여 온실가스를 감축하고, 이를 통해 배출권거래제를 통해 외부에 판매하는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2033년까지 전기차 28만 대를 도입하면 약 39만 2000톤의 온실가스를 감축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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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치며

국토교통부의 이러한 노력은 기업의 탄소배출권 확보뿐만 아니라 2050 탄소중립 사회로의 전환을 앞당기는 계기가 될 것입니다. 이를 통해 우리나라의 온실가스 감축 노력이 더욱 강화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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