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현대차의 중국 공장 매각, 무슨 일이 있었나? 전말을 파헤쳐보자!

주행요정 2023. 8. 25.

현대자동차, 중국 충칭 공장 매각 결정

현대자동차가 최근 판매 급감에 따른 대응책으로 중국 충칭에 위치한 자동차 생산 공장을 매각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이번 매각의 총액은 36억 8천만 위안이며, 토지 사용권, 장비 및 시설이 포함됩니다.

사드 배치 이후 판매량 급락

2016년 한국 정부가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 배치를 결정한 이후, 현대차의 중국 내 판매량은 115만대 수준에서 급락하였습니다. 이로 인해 중국 내에서 심각한 과잉 생산 문제가 발생하였습니다.

2022년 판매량 25% 감소

현대차의 중국 판매량은 2022년 약 25% 감소한 26만대를 기록했습니다. 이는 현지 시장에 맞춘 모델을 생산하려는 노력에도 불구하고 2007년 글로벌 금융 위기 이후 가장 낮은 수치로 나타났습니다.

베이징현대자동차 적자

현대자동차와 중국 BAIC그룹이 50:50으로 합작해 설립한 베이징현대자동차는 지난해 6억 달러가 넘는 적자를 기록했습니다.

구조조정 프로그램 시작

현대자동차는 구조조정 프로그램을 시작하기 전에 중국의 5개 합작 공장에서 연간 160만 대에 가까운 차량을 생산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었습니다.

반응형

현대차의 중국 공장 매각 전략

2021년에 현대차는 중국에 건설한 첫 번째 공장인 베이징 공장의 매각을 완료했습니다. 창저우에 있는 세 번째 공장도 올해 안에 매각될 예정이며, 이로써 현대차는 베이징에 합작 공장 2개만 남겨 놓게 되며, 연간 총 생산 능력은 75만대 규모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현대차의 중국 시장 전략 재편

현대자동차의 중국 충칭 공장 매각은 판매 급감에 대한 신속한 대응 전략의 일환입니다. 중국 시장의 변화와 글로벌 경제 상황을 고려하여, 현대차는 지속적인 구조조정과 현지화 전략을 통해 미래 성장을 위한 기반을 다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전략은 현대차의 글로벌 경쟁력을 높이고, 중국 시장에서의 지위를 더욱 공고히 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