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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슬라, 전기차 시대 끝? 그렇지 않습니다! 테슬라의 미래는?

주행요정 2024. 9. 12.

테슬라, 전기차 시장에서 정말 끝일까? 앞으로 10년의 승부를 예측해본다

요즘 테슬라를 둘러싼 이야기가 많죠. 전기차 시장 분위기가 안 좋은 데다, 트럼프 지지 세력이 다시 등장하면 테슬라가 큰 위기를 맞을 거라는 의견도 적지 않습니다. 하지만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테슬라는 결코 쉽게 무너지지 않을 것이라는 점입니다. 지금 상황을 찬찬히 살펴보면 오히려 앞으로의 10년이 테슬라의 황금기가 될 가능성이 더 크다고 봅니다. 왜냐고요? 그 이유를 차근차근 설명해드릴게요.

전기차에서 발을 빼는 레거시 기업들, 왜?

최근 전기차 시장에서 많은 전통 자동차 제조사들이 내연기관으로 돌아가고 있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현대차도 미국 조지아 공장에서 전기차 생산 목표를 수정하고 하이브리드카 생산을 늘리겠다고 발표했죠. 포드나 벤츠 역시 규제가 완화되자마자 전기차 전환 속도를 줄이고 있습니다. 한마디로, 돈이 안 되면 언제든지 내연기관으로 돌아가겠다는 전략이죠.

이러한 움직임을 보면, 전기차 시장이 마치 '침몰하는 배'처럼 보일 수 있지만, 실상은 다릅니다. 레거시 기업들은 전기차에 대한 확고한 비전이 없는 겁니다. 즉, 전기차에서 뭔가 큰 성공을 기대하지 않고 발만 살짝 담갔다가, 상황이 좋지 않으니 빠져나오려는 거죠. 반면, 테슬라와 중국 전기차 브랜드들은 오직 전기차에만 집중하고 있습니다.

테슬라와 중국 전기차의 진심, 그 차이는 어디서 올까?

테슬라와 중국의 전기차 브랜드들은 전기차의 미래에 대해 확고한 신념을 갖고 있습니다. 단순히 전기차를 많이 팔기만 하려는 것이 아니라, 전기차와 관련된 서비스와 고객 관리까지 하나하나 신경 쓰고 있죠. 반면, 다른 전통 제조사들은 "돈이 되면 하고, 안 되면 말지"라는 식입니다. 그 결과가 지금 나타나고 있습니다.

소비자들도 이 차이를 느끼기 시작했습니다. 누가 진심으로 전기차를 만들고 있고, 누가 언제든 내연기관으로 돌아갈 준비가 되어 있는지 말이죠. 앞으로 전기차 시장은 더욱더 테슬라와 중국 브랜드에 집중될 것으로 보입니다.

테슬라의 지속 가능성, 정말로 문제 없을까?

"테슬라는 팔아봤자 남는 게 없다"라는 이야기도 많이 들립니다. 특히 기아자동차의 영업이익률이 테슬라의 두 배라는 이야기도 종종 들리죠. 그런데, 테슬라가 단순히 전기차만 파는 회사가 아니란 걸 아셔야 합니다. 탄소 크레딧이라는 것이 있는데요, 내연기관 차량을 많이 팔기 위해서는 결국 탄소 크레딧을 사야 합니다.

이 탄소 크레딧을 많이 가지고 있는 회사는 바로 테슬라입니다. 테슬라는 전기차를 많이 팔면 팔수록 이 크레딧을 다른 회사에 팔 수 있는데, 이 수익이 만만치 않다는 거죠. 2,000달러 이상의 이익을 남기고 있는 탄소 크레딧 사업은 앞으로도 전기차 시장이 커질수록 테슬라의 독점적인 지위를 강화할 것입니다.

테슬라, 전기차가 전부가 아니다

더욱이 테슬라는 에너지, AI, 자율주행, 로보택시 같은 비즈니스 모델도 준비하고 있습니다. 사실상 전기차 판매는 테슬라 비즈니스의 일부분에 불과하죠. 미래에 테슬라의 수익원은 전기차 판매를 넘어 다양한 혁신적인 비즈니스 모델로 확장될 것입니다.

테슬라의 미래를 향한 확신

요즘을 보면, 동네마다 태권도 학원이 넘쳐났다가 결국 몇 개만 남는 것처럼, 전기차 시장도 비슷한 과정을 거칠 겁니다. 다수의 전통 제조사들이 전기차 시장에서 빠져나가더라도 테슬라 같은 회사는 끝까지 남아서 시장을 장악할 것입니다. 테슬라는 앞으로도 더 큰 명성과 더 많은 이익을 얻게 될 것이고, 이 과정에서 소비자들도 더욱 테슬라를 선택하게 될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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