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 오너님들 주목! 시거잭 업데이트 후 블박 주차 감시, 이렇게 하셔야 손해 안 봐요!"
테슬라 오너님들, 안녕하세요! 얼마 전부터 우리를 설레게 했던 바로 그 소식! 드디어 테슬라 차량의 '시거잭 전원 유지' 기능 업데이트 소식이 해외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하나둘씩 들려오고 있는데요. 🚗⚡️ 많은 분들이 "이제 블랙박스 주차 상시 감시, 배터리 걱정 없이 마음껏 할 수 있는 건가?" 하고 큰 기대를 하셨을 거예요! 저 역시 4월 말부터 관련 소식을 계속 지켜보면서 정보가 더 쌓이길 기다리고 있었답니다.
그런데 말이죠... 오늘 조금은 안타까운 소식을 전해드려야 할 것 같아요. 😥 지금까지 제가 확인한 여러 해외 오너님들의 실제 사용 후기를 종합해 본 결과, 이번 시거잭 업데이트는 우리가 기대했던 블랙박스 상시 감시용으로는 다소 적합하지 않을 수 있다는 결론에 이르렀거든요. 그 이유가 무엇인지, 그리고 앞으로 블랙박스 주차 감시는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지, 지금부터 자세히 한번 알아보도록 할게요!
"테슬라 시거잭 업데이트, 블박 주차 감시용으로 괜찮을까요?" 해외 후기 기반 최종 결론 (ft. Keep Accessory Power On)
테슬라의 새로운 '액세서리 전원 유지(Keep Accessory Power On)' 기능, 일명 '시거잭 업데이트'! 과연 이 기능이 우리 블랙박스 주차 감시 환경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요?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아쉽지만 '완벽한 해결책'이라고 보기는 어려울 것 같아요.
기대와 달리... '딥슬립' 방해로 전력 소비가 생각보다 크대요!
가장 큰 이유는 바로 그동안 많은 분들이 우려하셨던 '딥슬립 모드(Deep Sleep Mode)' 진입 문제 때문인 것으로 보여요. 현재 기준으로 이 시거잭 전원 유지 기능을 사용하게 되면, 안타깝게도 차량이 에너지 절약을 위한 깊은 잠, 즉 딥슬립 상태로 들어가지 못하는 것으로 판단된답니다.
왜 그럴까요? 아마도 이 기능이 메인 배터리 잔량이 20%가 남을 때까지만 시거잭 전원을 유지하도록 프로그래밍되어 있기 때문인 것 같아요. 즉, 배터리 잔량을 계속해서 체크하고 제어하기 위해서는 차량의 시스템이 완전히 잠들지 않고 깨어 있어야 하는 거죠.
실제 전력 소비량을 살펴보면 이 문제가 더 명확해지는데요. 예를 들어, 시간당 10W 정도의 전력을 소비하는 일반적인 블랙박스를 24시간 동안 시거잭 전원으로 작동시켰을 경우,
- 차량의 주행 가능 거리는 약 34km 정도 감소하고,
- 이때 사용되는 배터리 총량은 약 4.6kWh에 달한다고 해요.
- 그런데 여기서 실제로 블랙박스가 사용한 전력량은 24시간 동안 약 240Wh (0.24kWh)에 불과하다는 사실!
- 그렇다면 나머지 4.3kWh 이상의 어마어마한 전력은 단순히 시거잭 전원 유지 기능을 위해, 즉 차량 시스템을 깨워두기 위해 소모된다는 계산이 나와요. 😭
이 4.6kWh의 전력을 매일 슈퍼차저에서 충전한다고 가정하면, 하루에 약 1,560원 정도가 추가로 지출되고, 한 달 내내 이 기능을 사용할 경우 무려 5만 원에 가까운 비용이 오직 블랙박스 주차 감시를 위해 소비되는 셈이에요. 여기에 충전을 더 자주 해야 하는 번거로움까지 더해지겠죠?
그렇다면 테슬라 순정 '센트리 모드'와 비교하면 어떨까요?
"그래도 센트리 모드보다는 낫지 않을까요?" 하고 생각하실 수 있는데요. 결론적으로 시거잭에 블랙박스를 연결했을 때의 총 전력 소비량은, 테슬라 순정 감시 기능인 센트리 모드와 비슷하거나 아주 약간 적은 수준이라고 해요. 센트리 모드는 24시간 기준으로 약 6kWh 정도의 전력을 소비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거든요. 따라서 센트리 모드에 비해 약간의 이점은 있을 수 있지만, 우리가 기대했던 만큼 '드라마틱한 전력 효율 개선'은 아니라고 보여져요.
블랙박스 주차 감시, 이제 어떻게 해야 할까요? (새로운 추천 방법)
자, 그럼 이제 우리가 2주 전에 함께 고민했던 선택지 중에서 하나의 옵션(시거잭 상시 전원 직접 사용)이 사실상 사라진 셈인데요. 이제 남은 방법들 중에서 상황에 맞게 결정하시면 될 것 같아요.
- 매일 주차 모드 감시가 필요 없으신 분들이라면? (가끔 필요할 때만 똑똑하게!)
- 이 경우에는 블랙박스를 시거잭에 연결해서 평소에는 주행 중 녹화용으로만 사용하시다가, 아주 가끔 장시간 주차 감시가 필요할 때만 차량 설정에서 '액세서리 전원 유지' 기능을 켜서 활용하는 방법이 있겠어요.
- 물론, 이 경우에도 사실 그냥 센트리 모드를 사용하시는 것이 가장 간편하고 좋을 수 있는데요. 다만, 센트리 모드는 녹화 시 음성 녹음이 되지 않는다는 단점이 있으니, 이 부분을 고려해서 현명하게 판단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 상시 주차 감시가 반드시 필요하신 분들이라면? (보조 배터리가 현실적인 대안!)
- 이 경우에는 시거잭에 '인산철 보조 배터리'를 연결하고, 그 보조 배터리에 블랙박스를 연결해서 사용하는 방식이 현재로서는 가장 현실적인 대안으로 보여요.
- 현재 몇몇 업체에서 블랙박스 자체적으로 주차 모드 전력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프로그래밍을 준비 중이라는 소식도 있지만, 아직 그 성공 여부가 미지수이기 때문에 당장 안정적인 주차 감시 환경을 원하신다면 이 방법이 좋겠어요.
- 여기에 추가적으로, 시동이 꺼지면 보조 배터리의 전원만 사용하도록 제어해주는 'ACC 연동 G센서 모듈' 같은 것을 함께 장착하면 더욱 완벽한 주차 모드 환경을 구현할 수 있답니다.
- (참고로 저는 트렁크 시거잭에 Y케이블을 이용해 인산철 보조 배터리와 G센서를 연결하고, 여기에 블랙박스를 연결해서 사용할 예정이에요! 이 방식의 가장 큰 장점은, 혹시 차량 서비스센터에 방문하거나 차량을 판매하는 등 원상 복구가 필요할 때 누구나 1분 안에 아주 쉽게 탈거 및 재설치가 가능하다는 점이에요. 매번 돈 들여서 장착하고 뗄 필요가 없으니 여러모로 가장 편리하고 효율적인 방식이라고 생각한답니다. 😉)
"혹시 센트리 모드 전력 최적화 업데이트는요...?" (아쉬운 소식)
많은 분들이 테슬라에서 언젠가는 센트리 모드의 전력 소비량을 획기적으로 줄여주는 업데이트를 해주지 않을까 기대하고 계실 텐데요. 사실 이 이야기가 나온 지 벌써 1년이 훌쩍 넘었기 때문에, 현실적으로는 조금 어렵지 않을까 조심스럽게 예상해 봐요. 만약 이게 기술적으로 쉽게 가능했다면, 이번 시거잭 전원 유지 모드의 대기 전력 소비량이 이렇게까지 크지는 않았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거든요. 따라서 이 부분은 그냥 아쉽지만 마음속에서 살짝 내려놓으시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그래도 쓸모는 있어요! 캠핑 갈 땐 유용할 거예요!"
오늘 조금은 안타까운 소식을 전해드리게 되었는데요. 그래도 이번 시거잭 전원 유지 기능이 전혀 쓸모없는 것은 아니에요! 블랙박스 상시 전원으로는 다소 비효율적일 수 있지만, 예를 들어 캠핑을 가서 차량의 시거잭을 이용해 휴대용 냉장고를 몇 시간 동안 사용한다거나 하는 경우에는 아주 유용한 기능이 될 수 있을 테니까요! 이 부분은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네요.
다음에 또 유익한 테슬라 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 항상 안전 운전하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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