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에서 쇠 갈리는 소리? 주요 부품과 문제 진단 방법 총정리!
자동차에서 쇠가 갈리는 소리? 원인과 해결 방법은? (자동차 부품별 진단)
자동차에서 쇠 갈리는 소리나 다른 이상한 소리가 난다면, 여러 부품에 문제가 생겼을 가능성이 높아요. 특히 초보 운전자라면 당황하기 쉬운데요, 수입차 차주분들은 부품 교체에 비용 부담이 더 크기 때문에, 문제가 될 수 있는 주요 부품과 원인, 해결 방법을 알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자, 이제 하나씩 살펴볼게요!
1. 브레이크 패드 마모 – "쇠가 갈리는 듯한 소리?"
차량 운전 중 쇠가 갈리는 듯한 소리가 난다면 브레이크 패드 문제가 있을 가능성이 커요. 브레이크 패드는 차량이 멈출 때마다 디스크와의 마찰로 인해 마모되는 소모품이에요. 만약 패드가 닳아 디스크와 직접 맞닿으면, 바로 ‘쇠가 갈리는’ 소리가 나게 됩니다.
해결 방법: 보통 6만km나 1년 주기로 브레이크 패드를 교체하면 소리 문제는 해결될 거예요.
2. 허브 베어링 마모 – "회전 시 드르륵 소리"
허브 베어링이 마모되면 코너를 돌거나 가속할 때 ‘드르륵’ 하는 소리가 들릴 수 있어요.
해결 방법: 허브 베어링 교체 주기는 10만km 정도로, 적절한 시기에 교체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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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어퍼암, 로어암 문제 – "덜컹거리는 소리"
도로 요철이나 과속방지턱을 지날 때 ‘덜컹’ 소리가 난다면 로어암 또는 어퍼암 부품을 의심해 볼 수 있어요. 이 부품들은 서스펜션 역할을 하기 때문에 마모 시 충격을 완화하지 못해 소음이 발생합니다.
해결 방법: 로어암, 어퍼암 교체 주기는 10만~15만km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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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쇼바 문제 – "쩝쩝 소리"
차량이 저속 주행 중일 때 혹은 정차 중 ‘찍찍’ 또는 ‘쩝쩝’ 거리는 소리가 날 경우, 쇼바에 문제가 있을 가능성이 높아요. 쇼바는 서스펜션의 일부로 충격을 흡수해 주는데, 마모되면 이러한 소음이 발생합니다.
해결 방법: 쇼바의 교체 주기는 보통 10만km입니다.
5. 엔진오일 문제 – "딸깍거리는 소리"
엔진룸에서 딸깍거리는 소리가 난다면 엔진오일이 원인일 수 있어요. 오일이 부족하거나 누유가 발생하면 엔진 내부의 윤활이 원활히 이루어지지 않아 소음이 발생해요.
해결 방법: 정기적으로 엔진오일을 교체해 주세요.
엔진오일 교체가 필수인 이유! 고장 증상부터 절약 팁까지 완벽 정리
6. 타이밍벨트 마모 – "윙윙거리는 소리"
엔진룸에서 윙윙거리는 소리가 들린다면 타이밍벨트 마모를 의심해 볼 수 있어요. 타이밍벨트는 엔진의 주요 부품 중 하나로, 마모되면 차량 성능과 안전에 심각한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해결 방법: 타이밍벨트는 6만~8만km 주기로 교체가 필요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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