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집중호우 대비 필수! 내비게이션 홍수위험 정보 알고 계세요?

주행요정 2024. 7. 16.

여름철 집중호우 피하는 법! 지도 앱과 내비게이션에서 홍수위험 정보 알려준다?! 🌧️🚗

요즘 여름이 되면 장마가 끝도 없이 이어지는 것 같지 않으신가요? 🌧️ 실제로 기상청에서는 ‘장마’ 대신 ‘우기’라는 단어를 검토할 정도로 예측이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장마의 양상도 변하고 있어 어떤 일이 일어날지 예측하기 힘들어지고 있어요.

장마, 왜 이렇게 변했을까요?

기후변화의 영향으로 장마의 양상이 달라지고 있다고 해요. 이제는 장마철에 예측하지 못한 집중호우가 자주 발생하고 있어요. 한 시간에 50mm 이상의 비가 내리거나, 세 시간 동안 90mm 이상의 폭우가 쏟아지는 극한호우가 늘어나면서 재산 피해와 인명 피해가 커지고 있습니다.

운전자분들, 집중호우 대비하세요!

이러한 집중호우가 올 때, 운전자분들은 특히 주의해야 해요. 🚗💦 차량이 침수되거나 침수된 지역을 모르고 지나가다가 사고가 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에요.

그래서 이번 여름부터는 내비게이션을 통해 홍수 위험 지역을 알려주는 서비스가 시작된다고 합니다. 이 서비스가 어떻게 진행되는지 한번 알아볼까요?

반응형

"300m 앞, 홍수주의 구간입니다. 주의하세요!"

홍수 위험 구간을 미리 알고 있다면 사고를 크게 줄일 수 있을 거예요. 이를 위해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환경부,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가 협력하여 홍수 경보 발령 지점이나 댐 방류 경보 지역을 알려주는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밝혔습니다.

기존에는 호우 상황에서 휴대전화로 긴급재난문자를 직접 확인해야 했는데요, 운전 중에 휴대전화를 조작하기 어렵기 때문에 현실적으로 너무 힘든 일이었죠.

홍수위험 안내 서비스, 어떻게 작동하나요?

이제는 내비게이션을 켜기만 하면 홍수 경보 반경 1.5km, 댐 방류 반경 1km 진입 시 음성 안내를 제공합니다. 이로 인해 운전자의 주의 운전을 유도해 예기치 못한 사고를 많이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환경부가 지정한 전국 223개 지역의 홍수 경보 발령 지점에서 안내를 제공하며, 카카오내비, 티맵, 네이버지도, 현대차·기아 내비게이션, 아틀란, 아이나비에어 등 다양한 내비게이션 서비스에 순차적으로 도입될 예정입니다.

장마철 안전운전 꿀팁! 🚗💡

홍수 지역을 미리 알더라도 빗길 운전은 항상 조심해야 해요. 교통사고 발생률이 높아지기 때문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안전운전을 위한 주의사항을 함께 알아볼까요?

  1. 안전거리 확보하기: 폭우가 내릴 때는 제한 속도의 20~50%까지 속도를 줄이고, 앞차와의 안전거리를 평소보다 넓게 확보해야 해요. 길이 미끄러워서 돌발 상황이 발생할 수 있으니까요.
  2. 타이어 점검하기: 빗길에서는 타이어 마찰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타이어의 마모 상태를 미리 확인하고, 필요 시 타이어 공기압을 평소보다 10~15% 정도 넓게 조절하거나 교환해야 해요.
  3. 전조등 및 후미등 점검하기: 비가 많이 오는 날에는 시야 확보가 어렵기 때문에 운행 전 전조등, 후미등, 와이퍼도 철저히 점검해야 합니다.

결론

오늘은 여름철 집중호우에 대비한 홍수위험 안내 서비스와 호우 발생 시 안전운전을 위한 주의사항을 알아보았습니다. 예상치 못한 호우가 잦아진 요즘, 안전운전은 필수입니다. 안전을 위한 서비스와 운전습관으로 이번 여름도 안전하게 보내시길 바랍니다!

요약

기후변화로 인해 예측하기 어려운 장마가 지속되면서 집중호우로 인한 피해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를 대비하기 위해 내비게이션에서 홍수 위험 지역을 안내하는 서비스가 도입되었습니다. 안전운전을 위해 빗길 주행 시 안전거리 확보, 타이어 점검, 전조등 및 후미등 점검이 필수적입니다. 이번 여름도 안전운전으로 보내세요!

전기차·하이브리드 차주 필독! 세제 혜택 2026년까지 연장

 

전기차·하이브리드 차주 필독! 세제 혜택 2026년까지 연장

친환경차 운전자 필독! 개별소비세 혜택 2026년까지 연장친환경차를 타는 여러분, 기쁜 소식을 전해드려요! 하이브리드, 전기차, 수소차 등 친환경차에 적용되던 세제 혜택이 2026년까지 연장되었

car.skymama.co.kr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