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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판매 하락의 충격적인 이유?! 보조금은 정말 해결책이 될 수 있을까?

주행요정 2023. 10. 14.

전기차의 수요와 공급 불균형

예전에는 국내 전기차 구매를 위해 최대 1년까지 기다려야 했습니다. 그러나 지금은 단 사흘 이내에 새 전기차를 얻을 수 있는 시점이 되었습니다. 10월이 되면 대부분의 전기차 보조금은 소진되곤 했지만, 이번에는 다릅니다. 전기차 보조금 소진율이 50%에도 미치지 못하는 지역이 많습니다.

아이오닉과 기아 EV6, 판매 하락의 주인공

예를 들어, 현대 아이오닉 5는 9월에 단 705대만 판매되었습니다. 그리고 기아의 EV6도 이와 유사한 판매 감소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러한 판매 하락은 신차 효과가 사라진 것과도 연관이 있지만, 그것만이 원인은 아닙니다.

신차 라인업 또한 예외 없이 하락

상대적으로 최근에 출시된 아이오닉6도 판매가 뚝 떨어지고 있습니다. 디자인 논란에도 불구하고 초반에는 월 3,000대를 넘기던 판매량이 이제는 500대를 넘기지 못하고 있습니다.

보조금 소진율과 현 상황

9월 기준 서울시의 전기차 보조금 소진율은 약 35.3%로, 목표했던 1만 3688대에 크게 미달하고 있다. 이와 같이, 예산이 충분히 있음에도 불구하고 판매가 부진한 이유 중 하나로 보조금 기준의 강화가 지목되고 있다.

전기차 판매 둔화의 다양한 원인들

전문가들은 이러한 전기차 판매 둔화의 원인을 다양하게 본다. 고금리, 보조금 기준 강화, 충전 불편성, 화재 및 결함 이슈 등이 소비자의 구매 의사를 저해하고 있다고 분석합니다.

장년층의 반응과 영향

특히 장년층은 전기차의 새로운 충전 시스템과 주행 패턴에 적응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전기차 구매 후 지속적으로 영업사원에게 질문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정부의 대응과 제조사의 혜택

환경부는 전기차 보조금을 한시적으로 확대하고, 현대자동차는 ‘EV세일페스타’를 통해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노력도 판매 감소를 막기에는 부족한 상황입니다.

조금만으로는 부족하다

보조금은 전기차 판매를 촉진하는 하나의 방법일 뿐, 결국은 제품의 경쟁력과 소비자의 필요에 부응해야만 지속 가능한 성장이 이루어질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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