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제는 필수! 5인승 승용차도 차량용 소화기 의무화!

주행요정 2024. 6. 29.

불,자동차 이제 그만! 승용차도 차량용 소화기 의무화 실시 🚗🔥

여러분, 차량 화재가 얼마나 빈번하게 일어나는지 알고 계셨나요? 최근 3년간 무려 1만 건이 넘는 차량 화재가 발생했다고 합니다. 소방청 국가화재정보센터에 따르면, 2021년부터 최근 3년간 내연기관 차량 화재는 총 1만 933건에 달했습니다. 차량 화재는 인명 피해까지 초래할 수 있어요. 같은 기간 차량 화재로 인한 인명 피해도 꾸준히 늘어나고 있죠.

차량 화재의 원인과 장소

차량 화재의 주요 원인은 기계적 요인, 전기적 문제, 그리고 부주의라고 합니다. 화재가 발생한 장소는 일반 도로와 고속도로가 가장 많았어요. 운행 중 갑작스러운 화재는 누구에게나 일어날 수 있는 일이죠. 하지만 신속한 초기 대응만 가능하다면 대형 인명 피해나 재산 피해로 이어지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반응형

차량용 소화기 의무화, 무엇이 달라지나요?

예상치 못한 차량 화재 발생 시 초기 진압을 위해 차량용 소화기를 의무적으로 설치하는 법이 있습니다. 현재는 7인승 이상의 자동차에만 차량용 소화기를 배치하도록 되어 있는데요, 오는 12월부터는 수입·판매되는 5인승 이상 승용차에도 차량용 소화기를 의무적으로 설치해야 합니다.

차량용 소화기, 기준과 사용법

차량용 소화기에는 엄격한 기준이 있습니다. 일반 소화기처럼 성능 시험을 거쳐야 하며, 추가로 진동시험과 고온시험을 통해 부품의 이탈이나 파손, 변형이 없는지 검증된 소화기여야 차량용으로 사용할 수 있어요.

차량용 소화기를 구매할 때는 '자동차 겸용' 표시가 되어 있는지 꼭 확인해야 합니다. 긴급한 상황에서 차량용 소화기를 적절히 활용하려면 사용법도 알아둬야겠죠?

  1. 안전핀 제거: 소화기를 들고 동그란 모양의 안전핀을 당겨 제거합니다.
  2. 노즐 겨냥: 소화기의 노즐을 불이 난 곳에 겨냥합니다.
  3. 분사: 소화기의 손잡이를 꾹 눌러 분사합니다. 이때 바람을 등지고 분사하고, 소화기가 흔들리지 않도록 고정해야 합니다.

차량용 소화기, 어디에 두어야 할까요?

차량용 소화기는 운전석이나 조수석 시트 아래 등 손에 닿는 위치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트렁크에 두면 발빠른 대처가 어렵기 때문이죠. 또한, 성능 저하 및 손상을 예방하려면 고온, 직사광선, 습기를 최대한 피해야 합니다.

차량용 소화기 설치 의무, 없으면 어떻게 될까요?

올해 12월 1일부터는 5인승 이상 승용차에도 차량용 소화기 설치가 의무화됩니다. 설치 의무를 위반할 경우 3년 이하의 징역이나 3000만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할 수 있으니 유의해야 합니다.

기존 차량은 어떻게 될까요?

이번 법안 개정은 올해 12월 1일 이후 제작·수입·판매되는 자동차와 소유권이 변동된 자동차에 적용됩니다. 기존에 등록된 차량은 법이 소급 적용되지 않아요. 하지만 예기치 못한 상황에 대비해 차량용 소화기를 구비해 두는 편이 좋겠죠?

결론: 안전한 운행을 위한 필수 아이템

차량 화재는 언제 어디서나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예상치 못한 상황에서도 신속히 대처해 소중한 생명과 재산을 지키기 위해, 차량용 소화기를 미리 준비해 두세요. 보다 안전한 운행 환경을 만들어보는 것은 어떨까요? 😎

결국 바뀌어 버린 우회전 신호 전면수정 ?!

 

결국 바뀌어 버린 우회전 신호 전면수정 ?!

교통규정 변경, 실제로 우리가 알아야 할 것은 무엇인가?최근 유튜브에 올라온 다수의 영상들이 우회전 규정에 대한 변경 사항을 주장하며 많은 이들의 혼란을 야기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 모

car.skymama.co.kr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