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액티언 하이브리드 타보니, '이건' 하이브리드가 아니었네요? (ft. EREV, 솔직 시승기)

주행요정 2025. 7.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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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분, 안녕하세요! '차사은'입니다. 최근 KG모빌리티(KGM)가 토레스 하이브리드에 이어, '액티언 하이브리드'까지 출시하며 전동화 라인업을 아주 빠르게 확대하고 있죠. 저 역시 이 새로운 하이브리드 SUV에 대한 기대가 아주 컸는데요. 그런데 말입니다. 제가 직접 시승해보니, 이 차... 우리가 알던 그런 평범한 '하이브리드'가 아니었습니다! 😲 오히려 '주행거리 연장형 전기차(EREV)'에 더 가까운, 아주 독특하고도 새로운 녀석이었는데요. 오늘은 그래서! KGM 액티언 하이브리드의 진짜 정체와 함께, 가솔린 모델의 단점을 완벽하게 지워버렸다는 그 놀라운 상품성에 대해 낱낱이 파헤쳐 드리겠습니다!

"이건 하이브리드가 아니다?" 액티언 하이브리드, 타보니 완전히 다른 차! (ft. EREV, 승차감, 연비)

급성장한 하이브리드 SUV 시장을 겨냥한 KGM의 야심작! 액티언 하이브리드는 과연 '물건'일까요?


✅ KGM 액티언 하이브리드, '이것'이 다르다! (핵심 요약)

구분 내용 '한마디' 요약
핵심 정체성 HEV를 가장한 EREV! 엔진은 거들 뿐, '전기모터'가 진짜 주인공! "이건 하이브리드가 아닙니다. '주행거리 연장형 전기차'입니다!"
최고의 장점 가솔린 모델의 단점이었던 불안정한 승차감을 완벽하게 개선! (SFD 댐퍼 적용) "완전히 다른 차가 됐어요! 주행 질감은 '프리미엄'급!"
치명적 단점? 배터리 방전 시, 체감 출력이 '뚝' 떨어져 '힘 없는 차'가 됨 "배터리 관리 못 하면, 경차한테도 무시당할 수 있음"
총평 남들과 다른 스타일, 고급스러운 주행 감각을 원한다면 '강추' "가격 생각하면, 충분히 매력적인 대안!"

"이거, '하이브리드'가 아니라고요? (액티언 하이브리드의 진짜 정체)"

네, 맞습니다! 우리가 흔히 아는 현대기아차나 토요타의 하이브리드는, 엔진과 모터가 함께 힘을 쓰는 '병렬형' 방식이죠. 하지만 액티언 하이브리드에 탑재된 BYD의 하이브리드 시스템은, PHEV(플러그인 하이브리드)에서 배터리 용량만 줄인 것으로, 기본적으로 '전기모터' 중심으로 주행하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에요.

  • 엔진은 '발전기' 역할: 배터리 잔량이 충분하다면, 웬만한 상황에서는 전기모터의 힘만으로 주행합니다. 엔진은 그저 배터리를 충전하기 위해 간헐적으로 켜질 뿐, 바퀴에 직접 힘을 전달하는 경우가 거의 없어요. 오르막길에서 풀가속을 할 때조차, 계기판을 보면 엔진은 오직 '배터리 충전'만 하고 있더라고요!
  • 그래서 'EREV'에 가깝다: 즉, 이 차는 '주행거리 연장형 전기차(EREV)'에 훨씬 더 가까운 구동 방식을 가졌다고 이해하시는 게 빠릅니다.

"'가솔린 액티언'의 단점, 완벽하게 지웠습니다 (승차감 & 주행 질감)"

제가 액티언 하이브리드를 타면서 가장 감탄했던 부분은 바로 '주행 질감'이었어요!

  • 프리미엄급 정숙성: 전기모터 중심으로 주행하니, 일상 주행에서는 내연기관의 진동과 소음이 거의 느껴지지 않아 월등히 고급스러운 주행 감각을 선사합니다.
  • 드라마틱한 승차감 개선: 특히, 기존 가솔린 모델에서 가장 큰 단점으로 지적받았던 '불안정한 서스펜션' 문제가 완벽하게 해결되었습니다! '스마트 프리퀀시 댐퍼(SFD)'라는 신규 부품을 적용하면서, 차체 밸런스가 아주 좋아졌더라고요. 기본적으로는 부드럽지만, 토레스보다는 단단하고 묵직한 감각으로, 이제야 비로소 '일반적인 수준'의 안정적인 움직임을 보여주었습니다. (이거, 완전히 다른 차가 됐어요!)

"하지만, '이럴 땐' 힘이 부족해요 (배터리 방전 시 단점)"

하지만 이 독특한 구동 방식에는, 아주 명확한 단점도 존재했습니다. 바로, 배터리가 거의 소진된 상태에서는 체감 출력이 전기모터 최고출력의 절반 수준으로 뚝! 떨어진다는 점이었죠.

즉, 배터리 관리를 제대로 하지 못하면, 언덕길 등에서 차가 아주 힘겹게 느껴질 수 있다는 뜻입니다. 배터리팩의 용량을 조금 더 키우거나, 엔진이 배터리를 충전하는 시점을 조금 더 앞당기면 훨씬 더 만족도가 높겠다는 아쉬움이 남았어요.

"그래서, 연비는요? (실주행 연비와 솔직한 평가)"

이 차의 공식 복합연비는 14.9km/ℓ인데요. 제가 테스트 주행을 하며 기록한 평균 실주행 연비는 약 11~12km/ℓ 수준이었습니다. 물론, 테스트 주행이라 가혹한 조건이 많았다는 점을 감안해야겠지만, '하이브리드'라는 이름에 기대하는 '극강의 연비'와는 다소 거리가 있는 수치죠. 이 차는 '연비'보다는 '고급스러운 주행 질감'에 더 큰 가치를 두어야 할 것 같습니다.

"마무리하며: 남들과는 다른, 매력적인 SUV"

액티언 하이브리드는, 먼저 출시된 액티언 가솔린의 단점을 완벽하게 보완하여 완전히 다른 차로 느껴질 만큼, 아주 인상적인 상품성을 갖추고 있었습니다.

물론, 배터리가 방전되었을 때의 출력 저하라는 명확한 단점도 존재하지만, ① 하이브리드 고유의 정숙성을 통한 고급스러운 주행 질감, ② 드라마틱하게 개선된 서스펜션 셋업, 그리고 ③ 남들과는 다른 독특하고 스타일리시한 디자인을 원하시는 소비자분들에게는 충분히 매력적인 대안이 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엔진은 발전에만 힘쓰고, 주행은 모터가 책임지는 새로운 방식의 하이브리드! 여러분은 KGM의 이런 과감한 시도,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로 여러분의 날카로운 의견을 들려주세요!

다음 주에는 오늘 살짝 언급된 KGM의 미래, '렉스턴 후속 SE10'에 대한 최신 소식으로 돌아올 테니, 구독 잊지 마세요! 😉

(※ 액티언 하이브리드에 대한 더 자세한 정보나 시승 신청은 KGM 공식 홈페이지나 가까운 전시장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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