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대 반, 우려 반! KGM의 '중국 기술 동맹', 과연 신의 한 수일까요?"
여러분, 안녕하세요! '쌍용의 자존심'이자 대한민국 정통 SUV의 계보를 이어온 '렉스턴'! 그 후속 모델에 대한 소식, 다들 손꼽아 기다리고 계셨죠? 🚙 그런데 최근 KG모빌리티(이하 KGM)가 발표한 중장기 로드맵에서, 바로 이 렉스턴의 후속 모델이 중국 체리자동차의 플랫폼을 기반으로 만들어진다는 사실이 공개되면서 자동차 업계가 그야말로 발칵 뒤집혔답니다! 😮
"아니, 우리 렉스턴에 중국 플랫폼이 들어간다고?" 하는 놀라움과 함께, "과연 괜찮을까?" 하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는데요. 과연 KGM의 이 과감한 선택은 어떤 배경을 가지고 있으며, 우리가 앞으로 만나게 될 렉스턴 후속은 어떤 모습일까요? 오늘, 그 모든 것을 자세히 파헤쳐 보도록 하겠습니다!
"렉스턴 후속에 중국 플랫폼이?" KGM이 선택한 'T2X 플랫폼', 과연 그 정체는?
지난 6월 17일, KGM은 'KGM FOWARD'라는 이름의 중장기 로드맵 발표를 통해, 2026년에 중대형급 친환경 SUV를 출시하겠다는 계획을 밝혔어요. 코드명 'SE10'으로 불리는 이 차량은, 이전에 공개되어 큰 호평을 받았던 콘셉트카 'F100'을 기반으로 한 신차이자, 바로 우리에게 익숙한 렉스턴의 후속 모델인데요. 그리고 바로 이 SE10에, 중국 체리자동차의 'T2X 플랫폼'이 사용된다는 것이죠!
"렉스턴 후속, 중국 플랫폼으로? (KGM & 체리자동차 파트너십)"
KGM과 체리자동차의 인연은 이미 예견된 일이었어요. KGM은 지난 2024년 10월, 체리자동차와 전략적 파트너십 및 플랫폼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했고, 올해 4월에는 중대형급 SUV를 함께 개발하자는 협약식까지 가졌거든요. 이 파트너십은 내연기관(가솔린) 모델과 친환경 라인업을 모두 포함하며, 바로 그 첫 번째 결과물이 우리 '렉스턴 후속' SE10이 되는 셈이에요.
- 잠깐! '체리자동차'는 어떤 회사인가요?
상하이자동차, 창안자동차 등과 함께 중국의 5대 자동차 제조사 중 하나로 꼽히는 아주 거대한 기업이에요! (과거 2003년, 쉐보레 마티즈를 카피한 경차 'QQ'를 출시해서 우리나라에 이름을 알렸던 흑역사(?)도 있긴 하지만요. ^^;) 하지만 이제는 2024년에만 약 260만 대를 판매하고 그중 114만 대를 수출할 만큼 엄청난 성장을 이룬 글로벌 자동차 기업이랍니다. - 라이선스 계약의 내용은?: KGM과 체리사의 T2X 플랫폼 관련 라이선스 계약에는, 이 플랫폼의 지식재산권(IP)과 관련하여 중국과 미국을 제외한 한국과 전 세계 지역이 모두 포함되며, 이 계약은 최소 8년간 유지된다고 해요. 여기에는 자동차의 설계, 개발, 제조, 유통과 관련한 상호 간의 폭넓은 사업적 협력까지 포함되어 있답니다.
"그래서 'T2X 플랫폼'이 대체 뭔가요? (기술력 엿보기)"
자, 그럼 이번 파트너십의 핵심, 'T2X 플랫폼'은 과연 어떤 물건일까요?
- 체리자동차의 최신 글로벌 플랫폼: 체리자동차는 크게 내연기관과 PHEV(플러그인 하이브리드)를 지원하는 'M3X' 플랫폼과, 순수전기차(BEV) 및 주행거리 연장형 전기차(EREV) 기반의 'E0X' 플랫폼으로 나뉘는데요. 바로 이 M3X 플랫폼의 2세대 중대형 SUV 버전이 'T2X 플랫폼'이랍니다!
- 이미 검증된 플랫폼?: 이 T2X 플랫폼은 지난 2024년 2월, 베이징 오토쇼를 통해 처음 공개되었고, 놀랍게도 체리사는 영국의 프리미엄 브랜드인 재규어랜드로버(JLR)에도 이 플랫폼을 제공하고 있다고 해요! 이 사실 하나만으로도 T2X 플랫폼의 기술력과 안정성은 어느 정도 검증되었다고 볼 수 있겠죠?
- T2X 플랫폼이 적용된 실제 모델은? '체리 티고9'
T2X 플랫폼을 기반으로 만들어진 최신 모델로는, 체리자동차의 플래그십 SUV인 '티고9(Tiggo 9) 글로벌 사양'이 있어요. 3열 7인승의 넉넉한 중형 SUV로, 최고출력 254마력, 최대토크 39.8kgm를 발휘하는 2.0 가솔린 터보 엔진과 8단 자동변속기, 그리고 인텔리전트 4WD 시스템을 갖추고 있답니다. 여기에 최신 ADAS 시스템, 자동 주차, OTA(무선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는 물론이고, 1열 무중력 마사지 시트, 2열 전동 시트, 헤드레스트 스피커 같은 고급 편의 사양까지 갖추고 있다고 하니, 정말 대단하죠?
"하이브리드 성능도 '슈퍼'급? (체리 슈퍼 하이브리드 시스템)"
이 T2X 아키텍처에는 체리자동차의 최신 친환경 파워트레인인 '체리 슈퍼 하이브리드(CSH)' 시스템도 적용될 수 있어요!
- 시스템 구성: 5세대 1.5T GDI 엔진과 하이브리드 전용 변속기, 그리고 18.3kWh 용량의 넉넉한 배터리팩이 조합되는데요.
- 충전 및 주행거리: DC 급속 충전을 지원해서, 배터리 잔량 30%에서 80%까지 단 19분 만에 충전이 가능하고요. 순수 전기 모드로만 최대 90km, 그리고 한 번 주유 및 충전으로 총 1,200km 이상을 주행할 수 있는 엄청난 수준이라고 해요!
"기대 반, 우려 반 (KGM의 '중국 기술 의존'에 대한 시선)"
이처럼 KGM이 체리자동차의 최신 플랫폼을 통해 뛰어난 상품성을 갖춘 신차를 빠르게 선보일 수 있게 된 것은 분명 긍정적인 측면이에요. 하지만 한편으로는, 업계에서 KGM이 점차 중국 자동차 회사의 기술력에 너무 의존하게 되는 것은 아닌지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답니다.
실제로, 먼저 선보였던 '토레스 하이브리드' 모델 역시, 중국의 BYD와 2023년 11월에 '차세대 하이브리드 시스템 공동 개발 협약'을 맺은 이후, 약 15개월간의 검증 기간을 거쳐 올해 3월에 출시된 바 있죠. 이처럼 연이은 중국 기업과의 기술 협력이, 단기적으로는 신차 개발에 도움이 될 수 있겠지만, 장기적으로는 KGM 고유의 기술 경쟁력을 잃게 만드는 요인이 될 수도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는 것이죠.
"KGM의 과감한 선택, 과연 '신의 한 수'가 될까요?"
KGM의 이번 선택은 분명, 생존을 위한 아주 과감하고도 전략적인 결정이었을 거예요. 체리자동차의 검증된 플랫폼을 통해 개발 비용과 시간을 획기적으로 줄이고, 대신 뛰어난 상품성과 경쟁력 있는 가격으로 시장을 공략하겠다는 것이죠.
과연 이 과감한 선택이, '신의 한 수'가 되어 KGM에게 화려한 부활의 날개를 달아주게 될까요? 아니면 '독이 든 성배'가 되어 KGM의 미래를 위협하게 될까요? 2026년, 우리 앞에 나타날 '렉스턴의 후속' SE10의 모습이 더욱더 궁금해집니다! 여러분의 생각은 어떠신가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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